
다큐초이스 Docs Choice
올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다큐초이스 섹션! 음악, 미술, 역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추천하는 다큐멘터리를 소개한다. 영화 상영 후에는 세 명의 큐레이터가 이 영화들을 추천한 이유와 함께, 영화에 얽힌 이야기, 감상을 함께 나누는 시간을 마련했다. 역사학자 후지이 다케시, 싱어송 라이터 요조, 미술평론가 임근준a.k.a이정우와 함께 하는 다큐 상영과 토크를 소개한다.

1. 다큐초이스 with 요조
요조와 함께 나누는 책과 서점 이야기!
싱어송라이터이자 배우, 라디오DJ, 작가이기도 한 요조는 종로구 계동에 ‘무사’라는 서점을 운영하고 있는 책방 주인이기도 하다. 3편의 책과 서점에 관한 다큐를 통해서 요조와 함께 삶에 대해서, 책을 애정하는 방식에 대해서 다양한 이야기를 나누어보는 시간을 갖는다.
-
일시9월 24일(토) 16:00 다큐초이스 단편(<책방의 풍경>+<퀴어 서점에 오신 걸 환영합니다>) 상영 후
-
장소메가박스 파주출판도시 3관
-
패널요조(싱어송라이터)
-
진행오은(시인)
2. 다큐초이스 with 임근준a.k.a이정우
임근준a.k.a이정우와 함께 하는 미술과 예술 이야기.
사진작가와 현대미술가, 그리고 예술학교에 대한 작품들을 통해 7-80년대 뉴욕현대예술계의 한 단면을 살펴보고, 실제 미술작업의 과정을 엿보게 된다. 또한 유명했던 예술학교를 다룬 다큐를 통해서 지금의 예술교육을 되돌아본다.
-
일시9월 25일(일) 17:00 <게르하르트 리히터의 회화> 상영 후
-
장소메가박스 파주출판도시 1관
-
패널임근준a.k.a이정우(미술, 디자인 평론가)
2. 다큐초이스 with 후지이 다케시
임근준a.k.a이정우와 함께 하는 미술과 예술 이야기.
사진작가와 현대미술가, 그리고 예술학교에 대한 작품들을 통해 7-80년대 뉴욕현대예술계의 한 단면을 살펴보고, 실제 미술작업의 과정을 엿보게 된다. 또한 유명했던 예술학교를 다룬 다큐를 통해서 지금의 예술교육을 되돌아본다.
-
일시9월 26일(월) 19:00 <일본해방전선, 산리즈카의 여름> 상영 후
-
장소메가박스 백석 3관
-
패널후지이 다케시(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토크 Talk
8회 DMZ국제다큐영화제가 준비한 다큐멘터리를 더욱 알차게 즐기는 방법! 상영 후 바로 이어지는 토크에 참여하는 것이다. 올해는 각 상영작의 감독은 물론, 각 작품의 특색에 맞춘 패널들이 함께 참여해 영화에 대한 심도깊은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특히 성큼 다가온 가을, 책 향기가 물씬 나는 출판도시 파주에서 문화를 누리고 싶은 분들에게는 책과 다큐의 만남으로 감동이 배가될 토크와 강연 프로그램을 강추한다.
1. [파주 출판도시] 아름다운 죽음을 위하여

폐암 말기 진단을 받은 95세 어머니와 어머니의 마지막 여정을 함께하는 아들의 이야기 <남아있는 나날>을 보고, 고광애 노년전문저술가와 함께 나이 듦에 대해 이야기 나누는 자리.
-
일시9월 24일(토) 13:00 <남아있는 나날> 상영 후
-
장소메가박스 파주출판도시 2관
-
패널고광애(『나이 드는 데도 예의가 필요하다』 노년문제 저술가
2. [파주 출판도시] 책 읽고 다큐 보고 수다수다!

시력을 잃어가는 아버지와 함께 독립운동가들의 흔적을 찾아 중국, 러시아, 일본을 거침없이 누빈 80일의 기록. 이 여정이 책 『평화무임승차자의 80일』로, 그리고 다큐 <난잎으로 칼을 얻다>로 만들어졌다. 절친한 친구이자 ‘기록자’인 두 사람, 정다훈 작가와 임경희 감독이 함께하는 시네마+북 토크! 오늘의 역사를 만든 사람들을 ‘기억’하려는 두 청춘의 뜨거운 열정을 만나보자.
-
일시9월 24일(토) 19:30 <난잎으로 칼을 얻다> 상영 후
-
장소메가박스 파주출판도시 1관
-
패널임경희(<난잎으로 칼을 얻다> 감독), 정다훈(『평화무임승차자의 80일: 5인의 독립운동가를 찾아 대륙을 누빈, 다훈이의 격하게 뜨끔한 여행기』 저자)
-
공동주최서해문집
3. [파주 출판도시] 침묵, 평화와 치유의 언어

대도시에 사는 우리는 얼마나 많은 일상 소음들에 무방비로 노출된 채 살고 있는 걸까? 바쁘고 분주한 일상 속 소리와 잡음들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0데시벨의 언어, 침묵의 의미를 나누어 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
일시9월 27일(화) 18:30 <침묵을 찾아서> 상영 후
-
장소메가박스 파주출판도시 3관
-
패널패트릭 쉔(<침묵을 찾아서> 감독), 하도겸(칼럼니스트)
-
공동주최주한미국대사관
4. [백석] 재일교포 2세 다큐멘터리스트의 삶과 투쟁


일본 재일교포 2세로 다큐멘터리 작업을 하고 있는 <침묵>의 박수남 감독과 <용왕궁의 기억>의 김임만 감독의 삶과 다큐멘터리 감독으로서의 경험을 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 연구소의 조경희 교수와 함께 나눈다.
-
일시9월 26일(월) 18:30 <침묵> 상영 후
-
장소메가박스 백석 8관
-
패널박수남(<침묵> 감독), 김임만(<용왕궁의 기억> 감독), 조경희(성공회대학교 동아시아 연구소교수)
-
공동주최주한미국대사관
5. [백석] 핵마피아 Out, 착한 전기 OK!

‘핵마피아’는 누구인가? ‘핵발전소’는 필요할까? <핵마피아> 관람 후 에너지민주주의와 에너지정책, 착한 전기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마련한다. 폭염과 전기누진제로 고생한 2016년 여름, 그 이면에는 어떤 일들이 벌어지고 있었나에 대한 이야기를 나눈다.
-
일시9월 26일(월) 19:30 <핵마피아> 상영 후
-
장소메가박스 백석 2관
-
패널하승수(녹색당 공동운영위원장), 김환태(<핵마피아> 감독)
6. [백석] 남북청년들 모여라! 두부밥 토크!
-
내용통일이 별건가?!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이야기, 통일. 그래서! 지금, 여기에 있는 남북한의 청년들이 만나 북한의 특식 두부밥을 나눠먹으며 서로를 알아가는 자리를 갖는다.
-
일시9월 27일(화) 19:00
-
장소메가박스 백석 5층 Open M
-
패널엄에스더(유니시드 대표), 조현준(<황색바람> 감독), 최윤현(최게바라 기획사 대표)
-
공동주최최게바라 기획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