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양의 후예’ 촬영장소로 유명해진 캠프 그리브스가 DMZ국제다큐영화제의 개막식 장소라는 사실!
아직은 일반인들에게 낯선 이름인 캠프 그리브스는 한국전쟁 정전협정 후 50여년간 미2사단 506 보병대대가 주둔하던 곳이었습니다. 1997년 미군의 철수 이후 2007년 8월 한국정부에 반환되어 방치 되어 있던 이 곳이 DMZ영화제 개막식 장소로, 그리고 드라마 촬영장소로도 알려지면서 새로운 DMZ관광 명소로 변신을 하고 있는데요.
그럼 8회 DMZ국제다큐영화제가 시작 될 캠프 그리브스를 구석구석 안내해 드릴테니 함께 출발해보시지 말입니다.


캠프 그리브스가 DMZ국제다큐영화제의 개막식 장소로 처음 알려진 것은 지난 2013년 5회 영화제부터. 그리고 작년 7회 영화제에 이어 올해 8회 영화제도 이 곳에서 개막을 알릴 예정입니다.
캠프 그리브스는 영화 ‘라이언일병 구하기’에서 주인공 라이언이 속한 부대 주둔지이기도 하면서 한국에서 가장 오래된 미국기지 중 한 곳으로 한국전쟁 정전협정 후 남북 간의 충돌을 막기 위해 만들어진 비무장지대, DMZ(demilitarized zone) 남방한계선에서 불과 2km 떨어져있습니다. 2004년 미군철수 이후 철거 위기에 놓였지만 경기도, 파주시의 노력으로 근대 문화유산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그 흔적이 현재까지 고스란히 남았으며 2013년 민간인들을 위해 평화안보 체험시설로 리모델링해 새로운 관광자원의 역할까지 톡톡히 하고 있답니다!

비무장지대(DMZ)는 글자 그대로 무장이 해제된 곳. 긴장감과 전쟁의 흔적이 가득한 이 곳에서 하룻밤을 잔다면? 캠프 그리브스 유스호스텔에서라면 가능합니다. 9월 22일 영화제 개막식 참석 후 원하는 분들에 한해 유스호스텔에서 하룻밤을 묵고 DMZ관광코스에 참여하는 프로그램도 특별히 마련됩니다. 그럼 최초의 군대 유스호스텔을 한번 둘러 볼까요?

PX를 연상케하는 매점(중앙),
각종 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강당(우)
국내 유일 민통선 내 체험형 숙박 시설, 캠프 그리브스 유스호스텔은 마치 군대에 온 듯한 착각이 들 정도로 내무반처럼 꾸며진 객실과 각종 수련활동이 가능한 공간, 식당 및 휴식 시설도 갖추고 있어 방문객들에게 인기 만점이라고 합니다! 240명을 수용할 수 있으며 당일 및 1박2일, 2박3일 프로그램으로 초.중.고 일반인들을 위한 맞춤형 체험학습도 준비되어있습니다

‘태양의 후예’ 속 캠프 그리브스!

‘태양의 후예’가 캠프 그리브스에서 촬영 된 후, 드라마의 배경이 되었던 곳곳이 관광장소로 탈바꿈되고 있다는 소식! 송중기가 ‘태양의 후예’에서 멋진 액션 연기를 펼쳤던 정비소를 비롯, 장교 숙소, 생활관과 체육관 등의 시설에서 ‘태양의 후예’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는데요, 촬영 장소 방문과 군복입기 체험, 명대사 캘리그라피 전시, 포토존, 군번줄 만들기 등 다양한 방법으로 드라마속 주인공이 될 수 있는 기회까지! 이렇게나 많은 프로그램이 이 곳 캠프 그리브스에 다~모였습니다! 한번 방문하면 잊을 수 없는 경험이 되겠죠?

DMZ다큐영화제 개막식 장소, 캠프 그리브스 체육관

자, 이 곳이 바로 제8회 DMZ국제다큐영화제 개막식이 열릴 캠프 그리브스 체육관입니다. 외벽의 캘리그래피도 영화제 개막을 위해 작가님들이 손수 그려주셨답니다. DMZ라는 특수한 지리적 의미와 함께 60여년이 넘게 그대로 보존된 건물 안에서 열리는 영화제 개막식은 그 어디에서도 느낄 수 없는 감동을 전합니다. 관객을 위한 DMZ국제다큐영화제만의 특별한 경험, 바로 이 개막식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작년 7회 영화제는 바로 이렇게 열렸답니다! 사회는 경기도지사 남경필 조직위원장, 조재현 집행위원장 두 분이 함께 영화제를 진행하셨어요. 두 분의 매끄러운 진행솜씨로 그 어느 영화제보다 더욱 관객들이 즐거워하셨다는 후문이에요~



특별한 개막식 체험과 함께 40여개국 100여편의 다큐영화의 축제의 장이 열리는 8회 DMZ국제다큐영화제! 9월 22일 개막식 참석과 1박2일 DMZ체험관광까지 더한 프로그램 참여 기회를 드리기 위해 이벤트를 진행 할 예정이니 놓치지 말고 신청하세요!
그럼, 앞으로 영화제가 끝날 때 까지 영화제 소식을 사진으로 생생하게 전달 드릴 웹진 Report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진출처 : 경기관광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