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놉시스
2003년, 체포영장이 발부된 상황에서도 37년의 귀국을 감행한 재독철학자 송두율 교수. 입국 1주일만에 존경받는 해외 민주인사에서 해방 이후 최대의 거물간첩으로 추락하는 그를 사이에 두고 한국사회는 보수와 진보 사이에 일대 격전이 치러진다. 이어지는 구속과 재판, 그리고 석방.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광풍이 지나가고 5년이 흘렀다.2003년 송두율은 스파이였고, 2009년 그는 스파이가 아니다. 그때 그의 죄는 과연 무엇이었을까? 감독은 긴 시간을 두고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간다. 홍형숙 감독은 말한다. “성찰하지 않는 진보는 진보가 아니다. ‘미래를 향한 발걸음’은 과감하게 멈춰 서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지나온 시간의 결과, 그 위에 서있는 자신의 내면과 마주서기. 한국사회가 미래를 이야기하고, 가능성을 꿈꾸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경계도시2>는 이 질문에서 시작한다. 큰 폭을 오가는 진동 끝에 방향을 찾는 나침반과같이, 한국사회가 자신의 모습과 아프게 마주서기를 간절히 바란다. ‘다른 생각, 다른 시간, 다른 발걸음’은 고통스런 응시에서 시작될 것이다.”
감독
-
홍형숙
Hong Hyung-sook1962년 서울 출생. 이화여대 시청각교육학과 졸업. 한국 독립 다큐멘터리의 대표적인 감독으로 1987년부터 서울영상집단에서 <전열>, <54일, 그 여름의 기록>등 노동문제를 다룬 다큐멘터리를 제작했다. 1995년 작은 학교를 지키고자 투쟁하는 농촌 공동체에 관한 작품 <두밀리, 새로운 학교가 열린다>로 제1회 서울다큐멘터리영상제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했다. 한국 독립 영화인들의 고민과 성찰을 다룬 <변방에서 중심으로>는 베를린국제영화제, 암스테르담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에 초청 상영되었다.
경계도시 The Border City (2002)
시작하는 순간 Doomealee, the Very First Step (2000)
본명 선언 Reclaiming Our Names (1998)
두밀리,새로운학교가열린다 Doomealee: A New School Is Opening (1995)
Credits
- Director 홍형숙
- Producer 강석필, 김명화
- Cinematographer 류재훈, 임재수, 강석필, 홍종경, 공미연
- Editor 강석필
- Music 윤성혜
- Sound 표용수
Distributor/World Sales
- Distributor/World Sales Cinema DAL
- Address 1F 53-24, Hyehwa-dong, Jongro-gu, Seoul 110-530, Korea
- Tel 82 2 337 2135
- Fax 82 2 325 2137
- Email cinemadal@cinemadal.com
